서울시립과학관 ‘빅히스토리 과학 테마여행’문화행사 개최

서울시 정보

서울시립과학관 ‘빅히스토리 과학 테마여행’문화행사 개최

dongjja 2021. 10. 21. 12:00
반응형
SMALL

서울시립과학관 ‘빅히스토리 과학 테마여행’문화행사 개최

□ 서울시립과학관은 ‘빅히스토리’를 주제로 전곡선사박물관, 우석헌자연사박물관과 함께 ‘테마가 있는 온라인 과학여행’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빅히스토리’란? 138억년 전 빅뱅으로부터 시작된 과거와 인류가 문명을 이루고 있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다루는 융합학문으로, 천문학, 물리학, 생물학, 고고학, 인류학 등 학문의 분야를 넘나들며 역사 전체를 하나의 지식으로 연결하여 보망하는 거대사이다.

 

□ 서울시립과학관은 시민들에게 ‘테마가 있는 여행코스’를 제안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과학문화 및 인류사를 체험하고, 생태적 세계관에 대한 사고확장에 기여하고자 10~11월 과학 교육, 문화 프로그램 운영에 나섰다.

□ ‘빅히스토리 과학 테마여행’은 온·오프라인에서 풍성하게 진행된다. 3개 기관이 연계한  빅히스토리 과학탐구여행은 서울시립과학관, 우석헌자연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을 방문하는 전시관 체험이다. 온라인에서는 우선  138억 년의 스토리! 우주, 공룡, 인류의 진화사를 담은 이야기를 담은 공개 강연을 통해 우주와 생명과 인간의 진화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나간다. 또한 메타버스(게더타운) 상에 구축한 교육 공간에서 ③ 온라인 체험프로그램 ‘빅히스토리 탐사대’ ④ 온라인 퀴즈쇼 ‘도전! 빅히스토리 골른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 분 행사명 날짜 참여대상 내 용
오프라인
(탐구여행)
빅히스토리 과학탐구여행


장소: 서울시립과학관, 우석헌자연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10/16(토)
~11/28(일)

누구나
(사전예약 300명)
테마가 있는 주말 과학문화여행코스 제안으로 교육기회를 제공.
온라인 138억년의 스토리! 우주, 공룡, 인류의 이야기 10월 말 유튜브 업로드 누구나 시청가능 빅히스토리에 대한 과학적 궁금증을 우주, 공룡, 인류의 이야기를 통해 알아보자!
랜선 빅히스토리 탐사대 생명의 트리로 알아보는 너와 나의 연결고리 10/30(토)~31(일)
10:00-12:00,
14:00-16:00 (4회)
초5~
가족
생명의 탄생, 멸종이야기,
지구상 많은 생명들 간의 연결고리를 찾아 떠나보자!
The real 화석헌터 10/30~11/27(매주 토) 10:00~12:00 (5회) 암석의 지질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물화석을 통해 풍부한 상상력을 높여보자!
랜선 퀴즈쇼 도전! 빅히스토리 골든벨을 진행한다. 11/27
15:00~17:00
누구나 빅히스토리 관련 OX퀴즈쇼, 온라인 방탈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행사

□ 서울시립과학관은 유관기관과 함께 ‘테마가 있는 과학여행’을 통해 민·관 협력 ‘과학-문화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 ‘과학탐구여행’은 서울시립과학관, 우석헌자연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을 빅히스토리 코스로 엮어 각 기관에서 지구의 탄생부터 고생물 탐구, 인류의 탄생까지 빅히스토리를 엿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투어에 참가하려면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 및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한 사전접수하면 된다. 사전예약자에겐 각 기관 입장권, 빅히스토리 큐브, 인증카드 등이 제공된다.

 

□ 메타버스(게더타운)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온라인 교육 뿐 아니라, 다채로운 시민참여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한다.

○ 온라인 체험프로그램 ‘빅히스토리 탐사대’와 퀴즈쇼 ‘도전! 빅히스토리 골든벨’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된다.

지구상 많은 생명들 간의 연결고리를 찾아 떠나보는 ‘너와 나의 연결고리’, 실물화석을 통해 풍부한 상상력을 높여보는 ‘더 리얼 화석헌터’는 초등5학년 이상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도전! 빅히스토리 골든벨’ 랜선 퀴즈쇼를 통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진행된다.

 

□ 이정규 서울시립과학관장은 “과학이 들려주는 우리의 기원이야기인 ‘빅히스토리’를 주제로 유관 기관들이 협력하여 테마여행을 준비했다. 시민들께 단편적 과학 지식을 넘어 인간 존재에 대한 통찰이 있는 여행과 교육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려 하였다.”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온·오프라인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과학문화 확산에 힘쓸 것이다.”라고 말했다.

붙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