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발간

서울시 정보

SBA,『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발간

dongjja 2019. 1. 13. 12:00
반응형
SMALL

SBA,『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발간











□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SBA의 혁신조사·발굴▪확산 사업과 노력의 결과물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의 출현 및 이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하여「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을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기술, 산업의 변화 뿐 아니라 인구통계학적 요인 등으로 인하여 사회, 문화 등 삶의 전반에 큰 변화가 찾아오고 있다. 이에 따라 직업도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급격한 혁신이 이루어 질 것이라 예상되며, 가까운 미래에는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 중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그와 함께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할 것이다.

 

□ SBA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기업과 교육기관, 시민의 능동적 대처를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신직업 발굴, 인재양성, 일자리 확산 및 안착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미래 사회의 변화 요구에 대응하는 유망 직업을 발굴하고, 역량있는 인력을 양성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SBA가 제안하는 신직업은, 지금까지 세상에 없었거나 기존 직업의 혁신으로 생겨나는, 지속가능하고 규모가 성장하며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을 말하며 SBA의 신직업 발굴 체계는 발굴·조사 > 정의·확정 > 공유·발간의 3단계 프로세스로 이루어진다.

 

□ SBA에서 발간한「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에서는 SBA의신직업 조사·발굴 사업과 노력의 결과물로, 새로운 직업의 등장을 그 가치와 목적에 중심을 두어, 3개의 영역(기술과 혁신, 창의와 비즈니스, 인간과 행복), 11개의 미래직업 키워드(AR⸱VR, 모빌리티, 정보보안, 헬스케어 등)를 기준으로 묶어 총 40개의 신직업을 소개한다.

 

○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는 기존 직업분류체계가 아닌 기존 직업 간의 융합과 재해석이라는 신직업의 특성을 살려 ‘가치와 목적’ 중심의 3대 영역을 설정하였다. 또한 각 영역별로 주목받고 있는 주요 키워드를 제시하여, 각 키워드 별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각 직업에 대한 소개, 비전, 필요 역량, 관련 직업인 인터뷰, 취업준비생의 코멘트 등의 구성으로 자칫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 신직업에 대한 정보를 현실성 있게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은 혁신이 필요한 기업, 새로운 인재를 길러내야 하는 교육기관, 미래 진로에 대한 로드맵 설정이 절실한 시민들에게 유용한 가이드로 활용될 전망이다.

 

○ <기술과 혁신> 영역에서는 AR▪VR, 모빌리티, 인공지능, IoT 등 기술을 이용하여 실생활을 바꿔나가고 있는 융합소프트웨어 부문의 직업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인간과 행복> 영역에서는 공간 및 주거, 라이프스타일, 반려동물, 헬스케어 등 기술의 발전과 인구통계학적 요인이 이끈 변화로 인해 생긴 직업을 소개하고, <창의와 비즈니스> 영역 에서는 창작마케팅 분야, 콘텐츠미디어 분야에서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거나 기존 콘텐츠 간의 융합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을 이룬 신직업들을 소개한다.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은 신직업을 통해 서울 시민이 미래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분야에서 활동 중인 기업인 인터뷰, 취준생 인터뷰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직업별 아이콘, 일러스트 등을 활용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직업별로 해당 직업 정보 소개, 신직업인의 하루, SBA가 묻고 신직업인이 답하다, 구직자가 본 신직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특히, 이번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은 단행본 형태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미래직업 키워드, 주요 직업 콘텐츠를 온라인으로도 공개한다.

 

○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는 SBA 서울굿잡 홈페이지(seoulgoodjob.com)의 ‘2019 미래직업코너’ 및 SBA 홈페이지(sba.seoul.kr)의 ‘e-book자료실’을 통해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SBA 장영승 대표이사는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은 서울 시민의 경력 개발, 기업의 직무 혁신, 미래 세대의 가치 전환 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에 대한 정보제공 및 대한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될 것” 이라고 강조하고 “본 책을 통하여 서울 시민들이 시대의 변화에 앞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미래를 스스로 준비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 서울특별시 에서 19년 작성한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제공부서

[서울산업지흥원 신직업리서치팀]를 이용함.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 새소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잘보셨다면 공감 한번씩 눌러주세요 큰 힘이됩니다.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