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아닙니다!!]한포진에 대하여 (호전 후기)

소소한 일상/일상

[광고아닙니다!!]한포진에 대하여 (호전 후기)

dongjja 2018. 8. 7. 22:25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ㅎㅎ 이번 포스트는 한포진에 대하여 이야기좀 해 보려고 글을 씁니다.

그 이유는 한포진 글들의 대부분이 광고... 한의원, 피부과의 광고가 넘쳐나서 입니다..


저는 그냥 평소에 건강에 아무문제 없이 살고 있었습니다. 

선천적으로 갑상선이 조금 약하다는 점과 피부에 약간의 아토피 (매우 약한)가 있을 뿐이었습니다

아토피도 군대가서 공사를마친 얼마 안된 건물에서 자고 일어난 뒤에 생겼습니다.ㅠㅠ

여하튼 그렇게 잘 살고있는 와중에 어느날 저에개 ... 물집같은 동그란것이 손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제일처음엔 손가락에 동그란 매우작은 물집같은것이 나와서 그냥 무시했지만 점점 한두개 더 생겨서 터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냥저냥 생활하는데 .. 점점.. 손에 그 작은 오돌토돌한 물집이 점점 많아지고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손의 피부가 벗겨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점점 더 심해지고   검색을 통해 한포진이라는 듣도 보도 못한 질병에 걸린것입니다.. 흑흑


여기서 삼성병원에서의 한포진에 대한 설명을 보겠습니다.



질환명 : [한글명] 한포진 [영문명] dyshidrotic eczema

정의

한포진은 손•발바닥과 손가락 옆쪽에 매우 작은 물집이 잡히는 것을 말합니다. 물집은 일반적으로 3주 정도 지속되며, 심한 가려움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물집이 마르게 되면, 비늘처럼 벗겨지기도 하고, 같은 자리에 재발이 잘 됩니다. 치료는 크림이나 연고를 바르고,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먹는 약이나 주사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원인

일반적으로 한포진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고 초열(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 비염)과 비슷한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아토피 피부질환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서적, 신체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는 동안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코발트와 니켈 등의 중금속에 노출되었거나, 민감한 피부일수록 더 잘 발생합니다.

증상

한포진은 40세 이전에 잘 발생하며,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은 가능합니다. 발진과 함께 물집은 급격하게 발생하는데, 작고 둥글며 타피오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작은 물집이 큰 물집의 형태로 합쳐지기도 하고, 그룹으로 묶여 있기도 합니다. 발진은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통증이 있고, 매우 가렵습니다. 물집이 마르고 없어지면 피부색은 붉어지는데, 피부 장벽이 약해져 심하게 긁으면 세균 감염의 발생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매월 또는 매년 규칙적으로 재발하는 경향이 있어 손과 발에 발진이 저절로 없어지지 않으면 병원에서 진료는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검사

대부분 신체검진으로 한포진을 진단할 수 있고, 필요시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좀과 같은 질병을 감별하기 위한 곰팡이균 검사가 있으며, 피부 알레르기와 민감도는 패치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물집이 있을 경우에는 하루에 3-4차례 멸균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물 찜질(WET DRESSING) 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집에 사라진 후에는 국소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먹는 스테로이드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스테로이드의 장기 복용은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치료의 효과가 없을 경우, 자외선과 결합한 특수 광선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생활습관

한포진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아 검증된 예방법도 없습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코발트와 니켈과 같은 금속염에 노출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순한 클렌저와 미지근한 물로 손을 닦고, 규칙적으로 보습을 해 줍니다.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비닐장갑이 라텍스보다 권장되는데, 알레르기 반응과 손상된 장벽기능을 악화시키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닐장갑은 화학물질로부터 손을 보호해 줄 수 있으나 장갑 밑에 땀이 차서 짓무를 수 있으므로 비닐장갑 속에 흰 면장갑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면의 경우 환경으로부터 알레르기 항원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면장갑만 하루 종일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려움이 심할 경우, 시원한 습포를 적용하면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FAQ

Q. 한포진과 증상이 비슷한 주부습진, 무좀은 다른가요?
A. 한포진과 주부습진은 손 습진의 일종으로 약간 다른 증상을 나타냅니다. 주부습진은 대체로 손바닥 면이나 손가락 바닥이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벗겨집니다. 반면, 한포진은 손가락과 손바닥 옆쪽이 벗겨지며 물집이 생기고, 작은 물집이 모여 큰 물집이 되기도 하며, 물집이 터지고 각질이 벗겨집니다. 발에 생기는 무좀은 발바닥에 잘 생기지만 발가락 사이가 가렵고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한포진은 발가락 옆쪽에 물집이 생기고 증상이 비슷해서 필요할 경우에는 무좀균 검사를 하여 구분하기도 합니다.
Q. 아토피피부염이 있으면 한포진이 잘 나타날 수 있나요?
A.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높으며, 증상이 심할수록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호흡기 아토피 질환만 갖고 있는 환자에게서도 발생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 서울삼성병원

대충 한포진의 설명인 것입니다.

그런데 저런 글로 보아도 한포진에 대해서 자세한 내역을 알지 못합니다

당해봐야 알듯이 상당한 스트레스가 되더군요..

피부가 벗겨지는 것은 물론 손가락에서 점점 손바닥으로 퍼져가더라구요,,


그래서 나중에는 핸드폰 지문인식이 안된다는,,.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ㅠㅠ


제가 한포진이 생기고  생긴 이유가 뭘까 많이 생각해 보았는데 대충 3가지 정도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스트레스

2. 수면부족

3. 인스턴트 음식


여기서 저는 수면부족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수면부족과도 관계가 있지만 제가 생각하기로는 수면부족보다는 

제일 중요한 것이 3번인 인스턴트 음식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사람의 체질마다도 다르겠지만 ... 저에겐 인스턴트 음식이 직빵이었습니다.


손에 점점 생기고 피부과를 가보았지만 나을 기미는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러군데 검색을 하였고 한포진 카페를 알게되어서 눈팅을 많이 했습니다. 


거기서 대부분 이야기하는 공통점은 면역력의 부족이었습니다...


면역 성분이 대부분 장에 서식하고 수면10~2시 사이에 장에서 활발하게 되는데..


현대인들은 1. 잠을 매우 늦게자거나 불규칙합니다

2. 대부분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습니다.


저는 일을 시작하면서 점심시간에 움직이는 것도 그렇고 돈을 아끼기 위해서 매일 라면 또는 햄버거 등 

편의점에서 음식을 먹었습니다


그렇게 6개월이 지나니 점점 한포진이 심해지는 겁니다. ㅠ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라면을 끊고 도시락(야채가 들어있는)을 먹고 밀가루 음식을 자제했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위해 장건강을 키우자 해서 유산균을 사서 먹었습니다

이걸로도 마음이 안놓여서 보라지유 라는 것을 알게 되어서 보라지유 알약을 먹었습니다.


대략 라면을 끊으니 1~3주 사이에 한포진이 생기거나 퍼지는 것이 느려졌습니다.

여기에 유산균과 보라지유를 먹으니 점점 한포진이 사라지고 피부가 다시 돋아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글을 쓰고있는 본인의 손은 깨끗합니다.


카페의 글들을 보면 오랫동안 관리해도 다시 돌아가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이미 오랫동안 한포진과 잘못된 처치(피부과... 헛된 연고와 치료)로 치료가 늦었기 때문입니다


주저리주저리 쓰기 힘들게 늘여놓았는데


한포진이 호전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1. 밀가루를 끊으세요(패스트푸드)

2. 유산균을 드세요(장의 면역세포 활성화)

<전 락토핏 먹습니다>(좀 별로인듯 하지만..)

3.잠을 빨리 자세요 적어도 12시엔..(이것 또한 면역세포 활성화)

4. 보라지유<달맞이꽃씨>

(원래부터 피부에 좋다고 유명하더라고요 여러가지로 아토피 또는 건선등에 많이 쓰입니다 )

- 보라지유 좋습니다 여자에게도 매우 좋고 항염 작용을 해서 몸의 염증 성분을 낮춰줍니다.

5. 채소와 콩음식을 드세요 (면역세포 활성화)


대충 이정도 입니다 지금은 패스트푸드, 라면을 안 먹지 않아요,. 많이 먹어요 ㅠㅠ

그래서 몸 상태가 안좋으면 한두개 올라오는데 전처럼 엄청나게 번지지 않습니다!

지문이 변해서 .. 지문인식은 다시 등록했다는,,ㄷㄷ


저렇게 하시고 호전되시면 (모두 사라지면)

조심하시다가 라면 이랑 패스트푸드 조금씩 드셔도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 체질에 맞게 하셔야 해요 제 생각과 제 몸 상태에 대해 말씀드린 겁니다.


다들 건강 꼭 챙기시고 건강하게 생활하세요~~


PS) 혹시몰라 관심있는 분들은 카페 올릴께요~~

https://cafe.naver.com/hanover

반응형